모바일 메뉴 닫기
 

언론속의GRAST

안현주 교수팀 박지은·조희영 대학원생, 2022 동계 생화학분자생물학회 우수연구자상 수상
안현주 교수팀 박지은·조희영 대학원생, 2022 동계 생화학분자생물학회 우수연구자상 수상
작성자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조회수 238 등록일 2022.01.17

충남대학교 (총장 이진숙)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안현주 교수 연구팀의 박지은(석사과정), 조희영(석사과정) 대학원생이 지난 1월 12일(수)부터 1월 14일(금)까지 소노벨 비발디파크에서 열린 ‘2022 제12회 동계학술대회(2022 KSBMB Winter Workshop)’에서 우수연구자상을 수상했다.

  

박지은 학생은 ‘대표적인 이종이식 모델 돼지에서의 비인간 글라이칸 항원 발현의 다양성’을 주제로 발표하였으며 연구를 통하여 이종 장기이식에 가장 큰 걸림돌인 면역거부반응을 유발하는 비인간 당사슬 구조들의 다양성을 질량분석기를 이용하여 규명하였다. 해당 연구는 성공적인 이종이식을 위하여 꼭 필요한 분야이며 실질적으로 수여자의 면역시스템과 반응하는 세포 표면의 당 구조를 분자수준에서 밝혀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조희영 학생은 ‘NanoLC/MS/MS를 이용한 우울증 모델 마우스에서 뇌의 비정상적 당화 모니터링’을 주제로 발표하였으며 우울증 마우스 모델의 질환 특이적 뇌 영역 (전두엽과 해마)에서 우울증 특이적으로 발견되는 당구조의 변화를 처음으로 밝혔다. 해당 연구는 뇌 조직에서 최초로 시·공간적 변화에 따른 전체 당사슬을 변화를 추적하고 관찰에 성공하여 지난 2020년에 저명 국제 학술지인 PNAS (미국국립과학원회보, IF 11.2)에 게재된 연구를 기반으로 이루어졌으며 우울증과 당사슬과의 연관성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생화학분자생물학회는 1948년에 창립된 최고의 역사를 자랑하는 학술단체로서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의 학술발전 및 보급에 기여함으로써, 과학 기술의 진흥 및 인류건강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해당 학술상은 2022년도 국제학술대회 기간 중 발표된 포스터 중에서 우수한 포스터 발표자를 선정하여 수여되며 2022 제 12회 동계학술대회에서는 총 165편의 초록이 등록되었다.


또한 수상자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시행하고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서 총괄 운영하는 「연구장비분야 전문인력양성사업」 참여 학생으로 이 사업에서도 우수 연구성과를 도출하고 우수 전문인력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학생이기에 이번 수상은 더욱 뜻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