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GRAST인 Life

"나를 바꾸는 힘!

GRAST !"

"나를 바꾸는 힘! GRAST!"

나를 바꾸는 힘 오명진인터뷰
zoom in

안녕하세요? 안현주 교수님 지도하에 “질량분석기반의 바이오의약품 당사슬 특성분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2016년에 박사학위를 받은 오명진입니다. 석사학위를 수여 후 10년 동안 연구원으로 직장생활을 하면서 분석과학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분석과학기술대학원에 진학하여 질량분석기반의 글라이코믹스를 전공하였습니다. 남들보다 많이 늦은 나이에 학업을 수행하게 되었지만, 늦었기 때문에 분석과학기술대학원에 입학할 수 있었고 GRAST 만의 혁신적인 교육 시스템안에서 교육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않았을까 합니다.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 가장 많은 대화를 나누는 사람도 GRAST인 이었기에 GRST에 지난 학위과정동안 제 삶의 희로애락이 모두 녹아 있네요. 박사과정동안 국내외 산학연 연구자들과의 공동연구는 제 학문의 길에 큰 자산이 될 것 같습니다. 바이오의약품의 특성 분석 연구를 수행하면서 연구자들이 궁금해 하였으나 분석법이 없어서 확인할 수 없었던 생물학적 현상과 결과들을 확인 할 수 있는 새로운 분석법을 만들고, 과학적인 분석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구방향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던 일은 만만치 않은 대학원 생활의 큰 보람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또한 논문으로 이름만 접하던 저명 연구자들을 만나서 제 연구를 소개하고 고견을 들을 수 있었던 기회는 국제공동연구가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는 GRAST의 교육 시스템이어서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연구를 통해 주저자 및 공동저자로 다수의 논문과 특허를 출원 및 등록하였으며 각종 국제 및 국내 학술대회에서도 우수한 연구내용을 인정받아 다수의 수상 기록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무엇보다 가장 자랑스러운 부분은 2013년 세계최대의 미국질량분석학회에서 한국 대학원생으로는 처음으로 구두 발표를 성공적으로 한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우수한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2014년 세계질량분석학회(IMSC)와 2016년 아시아-오세아니아 질량분석학회 (AOMSC)에서 각각 TRAVEL AWARD, 한국여성 과학기술인 지원센터로부터 박사과정 학생 학술활동지원금 등을 수상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해외 및 국내 학회 참석 및 해외연수등의 기회를 제공하는 GRAST 이기에 가능하였습니다. 물론 이 모든 기회는 준비된 자, 참신한 아이디어와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해 새로운 연구성과를 이루어내고 결과 발표를 통해 냉정하게 평가받고 한걸음 더 성장할 준비가 된 자만이 가질 수 있습니다. 우수한 연구성과에도 자신의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 국내 현실에서 전폭적인 지원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GRAST의 큰 자랑입니다.

학위과정은 스트레스로 인한 몇가지 질병은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아주 힘든 시간이지만 자신도 모르고 있던 가능성들을 발견하고 끊임없이 성장하게 되는 시간이 됩니다. 연구실 사람들과의 유기적 관계를 통해 더 좋은 성과와 가치를 가질 수 있는 시간이 되는 만큼 GRAST에 도전하여 인생에서 빛나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