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GRAST人 Life

"내 인생 최고의 spec!

GRAST!"

"내 인생 최고의 spec!GRAST!"

컨텐츠 준비중입니다.
zoom in

안녕하세요. GRAST 11학번 이OO입니다.
먼저 이렇게 지면을 통해 저의 대학원 생활을 소개할 수 있어 영광입니다. 제가 처음 GRAST를 선택한 것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 이유로는 융합과학에 대한 흥미였습니다. 우리 GRAST에서는 나노, 바이오, 환경 등의 다양한 과학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전문 교수님들이 계시며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보다 다양한 분야의 분석 장비들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전공하고 있는 전자현미경과 결정학뿐만 아니라 꿈의 물질이라 불리는 그래핀을 전자현미경 시편 준비에 전목 시킨 연구와 생소하였던 고분자 물질의 구조 해석 등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할 수 있었고 국내 유일의 초고전압 투과 전자 현미경등 다양한 전자 현미경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저에게 보다 더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2년여의 석사기간 동안 SCI급 논문을 직접 작성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국내외 특허출헌 이라는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제가 GRAST를 선택한 두 번째 이유로는 다양한 지원 시스템에 매력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대학원 생활 중에 학비와 생활비 그리고 약간의 적금까지 할 수 있을 정도로 재학생 모두에게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 장학금이 주어질 뿐만 아니라 각종 시약에서부터 볼펜 한 자루까지의 소모품들을 눈치 보지 않고 사용할 수 있어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사적경제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GRAST는 저의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해주었습니다. 또한 방학 때가 되면 개인 영어 성적과 관련된 토익 수업뿐만 아니라 오피스, 통계, 각종 연구 프로그램 등을 배울 수 있었던 강좌들이 열리고 거의 매주 한번 저명한 외부강사님께서 특강을 해 주셔서 저에게 과학에 대한 동기 부여 및 역량을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저는 GRAST의 지원 시스템 속에서 국내외 학회에서의 발표와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석사과정 학생으로서 드물게 학회 구두 발표를 했던 경험과 일본에서의 전자현미경 교육이 기억에 남습니다. 전자현미경 전문가들이 모인 학회에서 저의 연구에 대한 발표를 해 봄으로써 하고 있는 연구에 대한 확신을 느낄 수 있었고 세계 3대 전자현미경 제조 회사인 일본의 JEOL사에서 전자현미경 교육은 전자현미경을 접하고 있는 모든 재학생들과 함께 했기에 많은 추억을 남겨 주었습니다.

컨텐츠 준비중입니다.
zoom in

이러한 GRAST의 통 큰 투자 덕분에 석사 과정 중에도 많은 재학생들이 국내외 학회, 세미나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 이외에도 지도 교수님을 두 분으로 하는 제도, 별도의 장학제도 등 GRAST에는 수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저는 지난 2년간 저의 연구에 흥미를 느껴 별도의 취업 준비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전자현미경 전문가를 원하는 지경부 산하 시험연구원에 단 한 번의 지원으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별도의 준비 없이 연구원에 합격한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면 제게 가장 큰 Spec은 GRAST라는 생각이 듭니다. GRAST는 제 인생에 가장 좋은 선택이었다고 자부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