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GRAST人 Life

"상자 밖에서 생각하라

Thik outside the box"

"상자 밖에서 생각하라 Thik outside the box"

상자 밖 생각 송헌승 인터뷰
zoom in

안녕하세요? 2012학번 졸업생 송OO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가 스스로 안에 선을 그어서 이 내부에서만 답을 찾으려고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편견이라든지 선입관이 의사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전과 크게 다른 분야의 학업을 선택한 저에겐 석사과장을 시작하기에는 망설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GRAST는 이러한 고민을 도전의 기회로, 연구자와 공학자의 위치에서의 최고역량을 이끌어내 주었습니다.

진보된 미래지향성 학문연구 특정 화합물의 촉매 조건하 산화반응 시 고열을 발생시키거나 폭발의 위험성을 내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화학 합성공정을 반응 부피가 매우 작은 미세유체 반응기(=Lab on a Chip) 내부에서 진행시킴으로써 발열 정도와 폭발위험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생성물의 높은 수율을 보장 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 하였습니다. 현미경, GC, LC, MS 및 NMR등 높은 접근성 또한 연구활동 큰 도움 됨은 물론, 일본 JEOL사로의 NMR training은 현 분과학기술대학원에서 사용중인 Bruker NMR과 또 다른 JEOL사의 NMR을 비교 분석 magnetic의 성능과 software의 성능을 비교 분석 함으로써 시료에 적합한 NMR의 선태과 조언이 가능케 해주었고, 지금의 진로 결정에 중요한 역할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실험과 논문을 준비하면서 Operating이 구체적이고 전문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이론만 알고 있는 것과 다양한 분석 S/W를 실질적으로 다루었던 차이는 클 것입니다. GRAST에서의 많은 기회와 실습을 통한 분석장비 지식 습득은 저의 분석장비전문분야 성장에 큰 뒷받침이 되었습니다.

GRAST는 정당성과 방향을 제시한다. GRAST는 연구자 위치에서 분석기기의 흐름을 살펴보고 다양한 연구와 학업, 취업 부분에서 앞으로 미래융합과학에 어떻게 접근하고, 기초과학과 어떻게 소통을 할지를 알려주며 그 위치에서 가치있는 산업분야에 Middle Man이 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 해줍니다.

이처럼, GRAST는 아낌없는 투자와 교육 환경은 미래융합과학을 실천 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라 자부 할 수 있습니다. 화학 이외에도 나노, 바이오, 식품, 의약, 분석장비개발 분야 등 수준 높은 학문을 산학연 공동 연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상호보완적인 선진국 수준의 연구역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수 많은 실험과 학문을 통하여 길러진 정연한 논리는 기초과학분야 연구자와 분석장비전문가로써 흐름을 제시 할 수 있을 것이며. 경험을 통해 배양한 사고력으로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능력은 좀 더 성숙 될 것으로 생각 됩니다.

어제와 오늘이 다르고 오늘보다 내일이 더 나은 기회와 번영을 GRAST에서 함께 만들어 갔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