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GRAST人 Life

"GRAST인으로써

꼭 도전해 봐야 할 2가지!"

"GRAST인으로써 꼭 도전해 봐야 할 2가지!"

도전하라
zoom in

대한민국에서 대학원 그것도 이공계 대학원 생활이 특별한 것이 무엇이 있겠나? 연구하고 데이터 내고, 교수님들께 조언 받아가며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조그마한 깨달음이라도 얻으면 그 날 하루만큼은 최고의 날인 그런 평범한 이공계 대학원 중 하나가 GRAST다. 하지만 GRAST에서 꼭 해봐야 할 것이 있고 이것이 GRAST를 특별하게 해준다.

GRAST에는 “분석장비 전문인력 자격증”이 있다. GRAST는 분석장비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전문 대학원이며, 이에 특정 분석 기기나 기술을 이용해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교육이 중점적으로 진행된다. 그래서 GRAST를 졸업함은 최소한 기본적인 분석의 개념과 몇몇 분석기기에 대한 집중 교육을 수료하였다는 증명이 된다. 그리고 이에 그치지 않고 특정 분석장비에서의 전문가 자격 취득 과정이 있다. 이것이 바로 “분석장비 전문인력 자격증”이다. 그러므로 “분석장비 전문인력 자격증”은 졸업하면 취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노력으로 GRAST 재학 중에 도전해 봐야 할 필수 과정이다. 자격증을 취득하기는 쉽지 않다. 이론과 필기 모두 해당 분석 장비의 전문적인 이론 뿐만 아니라 실제 경험이 쌓인 노하우가 있어야 합격할 수 있다. 특히 미지의 시료에 대해 목적에 맞는 분석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분석의 노하우, 배경 지식, 창의적 사고력이 모든 것이 갖추어져야 까다로운 심사 위원들을 설득할 수 있다. 그래서 GRAST 내에서도 취득 인원이 매우 제한적이며 심지어 졸업보다 어렵다고 칭하기도 한다. 나름 GRAST에 몸 담았던 4년여 동안 질량분석기를 통한 단백질체 분석에 자신 있었고, 열 편 이상 해외 저널에 연구 성과를 발표한 경험이 있던 필자도 필기시험에 탈락의 두려움을 느꼈고, 실기 시험에서 아이디어를 쥐어 짜내며 분석에 매달릴 수밖에 없었다. 이런 노력 끝에 GRAST에서 보증하는 분석전문인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다.

자격증 이외에 GRAST에서 꼭 누려봐야 할 것은 바로 해외 학술대회나 연수에 참가하는 것이다. 최근 대학원에서는 대부분 해외 학회를 한 두 번씩 참여한다고들 한다. 하지만 GRAST만큼 많은 기회가 찾아온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필자만 해도 GRAST 4년 동안 국내학회는 세기 힘들고, 해외학술대회 발표 경험 3회, 단기 연수 1회의 기회를 누렸다. 다른 GRAST 학우들 중에는 3개월 이상의 장기 연수를 다녀온 경우도 더러 있다. 심지어 “분석장비 전문인력 자격증”을 취득한 이에게 특전으로 해외단기연수 혜택이 주어진 경우도 있었다. 단, 해외연수나 학술대회 참석에는 조건이 있다. 바로 자신만의 독자적인 연구 성과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직접 연구해 보고 고민해 본 결과를 큰 무대에서 발표해 보고 평가받을 수 있는 용기 있는 자, 준비된 자만이 그 기회를 잡을 수 있고 GRAST는 다른 어느 국내 기관보다 학생들에 대해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연구 성과를 보상 받고 보다 넓고 큰 무대에서 자신을 바라 볼 수 있다. 필자가 기억에 남는 해외 경험은 “싱가포르 Biopolis에서의 연수”와 “ASMS(American Society for Mass Spectrometry)”에 참석한 것이다. 싱가포르 연수 중에 해외 우수 연구 기관들을 경험하게 되었고, 이에 본인의 미숙함을 자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ASMS을 통해 나 자신을 시험하고 안목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았다.

009년 3월 GRAST 1기 석사로 입학하고 2013년 2월 GRAST 박사 수료까지 GRAST의 시작과 동시에 나의 대학원 시절도 시작되었다. 현재 2013년 4월 지금 박사 수료생으로써 GRAST에서 얻었던 것을 밑바탕으로 내가 꿈꾸어 왔던 직장에 취직하여 여전히 즐겁게 연구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GRAST 1기로써 최초의 학교와 국가연구소의 협력 대학원이자 국내 유일 분석전문 대학원인 GRAST에서의 시절을 뒤돌아 보면 GRAST에서 제공되는 혜택으로 말미암아 특별한 대학원 LIFE 을 보내었다. 그리고 그것이 연구와 학업에 매진할 수 있는 기회와 미래를 보장하는 길이었다. GRAST에서는 노력하는만큼 보상받고 그것이 학생을 특별하게 해 준다. 그러므로 GRAST인으로써 도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