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GRAST人 Life

"성장의 기회,

GRAST !"

"성장의 기회, GRAST !"

성장의 기회 김학준 인터뷰01
zoom in

안녕하세요. GRAST 14학번 김OO입니다. 제가 생물학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치매 치료에 대한 동경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학부 졸업만으로는 꿈꾸던 연구에 다가가기엔 부족함이 있었고, 그 시기에 GRAST를 알게 되고 저를 이끌어주실 교수님을 뵙게 되었습니다. 대학원생활을 하면서 경험한 GRAST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1. 다양한 연구 분야. 융합 과학의 기회! GRAST에는 바이오, 질량분석, 생화학, 화학, 나노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계시는 교수님들이 계십니다. 그리고 GRAST의 모든 교수님들은 각 분야를 선도하고 계시는 전문가들이십니다. GRAST에 입학하시면 각 분야 교수님들이 직접 강의하시는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여러 분야의 지식을 공부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물론, 한 분야를 깊고 정확하게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 분야의 학문을 직접 체험하고 습득해 두면, 후에 연구를 진행할 때, 다방면으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 부족함 없는 분석, 연구 장비! 저희 Lab실의 경우 세포에 저산소 환경을 줄 수 있는 hypoxia chamber, immunostaining을 통해 미토콘드리아의 fusion이나 fission 형태를 관찰할 수 있는 형광현미경, 세포의 산소 소비도를 측정할 수 있는 oxygen consumption 기기, 그 외에도 RT-PCR, western blot 기기 등 연구 장비나 시약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저희 Lab 실만이 아니라 TEM, SEM 등 전자현미경을 구비하고 있는 실험실, MALDI 등의 질량분석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Lab실이 있습니다. 이 장비들은 모두 일반 대학원에서는 쉽게 접하기 힘든 것들입니다. 또한 저희 GRAST는 기초과학연구원과 연결되어 있어 정밀 열형상카메라 등의 기초과학연구원의 장비도 이용 가능합니다. GRAST에 입학하시면 어떤 분야에서든 노력과 시간이 부족할 뿐, 연구 장비나 시약이 부족해 벽에 막히는 일은 드물 것입니다.

3. 학생들을 위한 지원 GRAST는 입학한 학생 전원에게 매달 연구 지원비를 지급해 주고 있습니다. 이 지원금으로 학비의 전액을 해결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생활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허리띠를 조금 졸라매면 소량의 저축도 가능합니다. 학비 걱정이 없으며 생활비도 지원이 된다는 점은 큰 메리트가 아닐까 합니다. GRAST 인이 되시면 일상생활에 대한 걱정은 덜고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기회가 높아집니다. 이 글을 쓰면서 문득 막 학부를 졸업한 저와 GRAST를 졸업한 저를 돌이켜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GRAST에서 있었던 2년 동안의 시간이 제게 얼마나 큰 성장의 기회였는지를 깨달았습니다. 모든 대학원 생활이 그렇듯 쉽고 편하기보단 어렵고 힘든 점들이 더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고난을 겪고 견디다 보면 언젠가 훌쩍 성장한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 성장의 과정을 GRAST와 함께 한다면 더 크고 훌륭한 과실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