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GRAST人 Life

"GRAST만의

독특한 교육 시스템!"

"GRAST만의 독특한 교육 시스템!"

교육시스템 정봉진 인터뷰1
zoom in

안녕하세요? GRAST 2011학번 석사과정을 졸업하고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정OO입니다. 먼저 시작하기에 앞서, 이렇게 저희 분석과학기술대학원(GRAST)의 GRAST人 Life에 제가 박사과정을 선택한 이유에 대하여 말씀드릴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에 대해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좋은 대학원의 조건이란 무엇이 있을까요..? 연구실적, 학업수준, 대학교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학업과 연구의 실질적인 연계, 무엇보다도 즉 자신이 연구하는 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지적 수준의 향상이 가능하게 도와주는 곳, 즉 연구인의 실질적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곳이 자신에게 딱 맞는 좋은 대학원이라 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이런 점에서 비추어 볼 때, 박사과정에서도 GRAST를 선택하게 된 것에는 세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첫번째로는,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의 연계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GRAST은 재학생들의 연구 의욕을 고취시키는 다양한 실습 및 연수 프로그램을 통하여 많은 경험을 얻을 수 있게 해 주는데요. 저는 재작년 2학기에 전자현미경과 관련하여 직접 수업을 통하여 작년 겨울방학에 투과전자현미경(TEM)실습과 이론 수업을 들었었습니다. 보통 다른 대학원에서는 자신이 연구할 때 주로 활용하는 장비가 아니면, 실습할 기회도 없는 게 현실이지만, 저희 대학원에서는 자신만 그 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면, 직접 다룰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주어지며, 고가의 분석장비 또한 활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또 그 해 겨울에, 전자현미경 수업을 들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교육 및 실습을 받을 수 있었고, 그에 따라서 저는 TEM의 제조회사인 일본의 JEOL 본사에서 직접 TEM에 대한 교육을 받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약 1주일간의 일정 동안에, 제조 회사 본사에서 장비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그 분석 장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그 후 돌아와서 직접 접하고 배웠던 점들을 바탕으로 연구 논문에서 TEM 연구결과를 활용할 때 보탬이 되었음은 물론이구요.

두 번째로, 연구인의 실질적 능력 중 중요한 것 하나를 꼽자면, 단연코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일 것입니다. GRAST는 이런 자신의 생각을 원하는대로 전달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는 점입니다. 연 2회 이상의 전체 GRAST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 세미나 기회와 수업 중 수시로 행하는 세미나 시간은, 연구인에게 꼭 필요한 자신의 의견과 생각 그리고 자신의 연구 결과를 상세히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사실 입학당시만 해도 사람들 앞에서 나서서 이야기 하는 것을 두려워하던 저에게, GRAST는 이런 기회들을 통하여 사람들 앞에 나서서 이야기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게 해 주었고, 2년이 지난 지금 돌이켜 보면, GRAST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없었더라면 결코 쉽게 나아지지 못 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실질적 능력 중에 중요한 것으로는, 자신의 연구 결과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일 것입니다. 분석과학기술 분야에서 최고를 자랑하는 교수님들 밑에서 자신이 선호하는 분야의 연구를 행할 수 있는 커다란 장점이 있습니다. 나노, 화학, 바이오, 환경 분야와 함께 분석과학의 전 분야를 아우르는 풍부한 GRAST의 연구풀과 훌륭한 분석장비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연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외국인 지도 교수님과 랩실 식구들과 함께 2년간 생활을 하면서, 연구와 영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고, 그 결과 2년 동안에 1편의 관련 분야 상위 10% SCI 저널과 1편의 SCI 저널을 제1저자로 직접 작성할 수 있는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교육시스템 정봉진 인터뷰2
zoom in

저는 석사과정을 마치고 바로 박사과정을 진학하였습니다. 취업과 진학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하던 제가 석사과정을 마치고 박사과정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2년간의 GRAST에서의 연구의 과정이 흡족했던 것과 GRAST 만의 독특한 교육 시스템, 학생 한명 한명의 실질적인 연구 능력을 길러주는 시스템 때문이었는데요. 자신의 개발을 위하여 최고 수준의 장비를 직접 접하고, 배우고, 갈고 닦을 수 있는 터전을 제공해 주는 GRAST! 분석과학기술에 뜻이 있고 열정이 있으신 분! 그 열정으로 GRAST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