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GRAST人 Life

"다양한 기회와 만남의 장,

GRAST"

"다양한 기회와 만남의 장, GRAST!"

만남의장 김현민 인터뷰1
zoom in

안녕하세요? GRAST 2010학번 졸업생 김OO입니다.
제가 입학할 때만 하더라도 GRAST는 이제 막 시작하는 작은 학과에 불과했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실험실에서 처음 석사과정을 시작하는 것, 그것만으로도 저에게는 큰 도전의 시작이었습니다. 지금도 저처럼 중요한 선택 앞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되어 부족하지만 짧게나마 글을 올려봅니다. 국내에 몇 안 되는 대형 분석 장비의 전문가가 된다는 것은 연구자의 입장에서는 정말 큰 기회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저는 그 길이 GRAST에 있다고 믿었기에 망설이지 않고 입학원서를 제출했습니다. 이제 시작하는 연구실에서 얼마나 배울 것이 있겠냐는 걱정 어린 시선, 이름도 알려지지 않은 전문대학원에 입학하겠다는 저를 의아하게 바라보는 시선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머물렀던 2년 동안 GRAST는 눈부신 성장을 했고, 저의 꿈을 이룰 수 있게 도와 준 소중한 교육의 터전이 되었습니다.

하고자 하는 의지만 충분하다면 GRAST는 많은 기회의 창을 열어주는 대학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첫 번째 이유는 학생 지원에 대한 열정이 넘치는 전임 교수님들과 분석 장비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로는 국내외 최고라 할 수 있는 기초연 공동지도 교수님들의 아낌없는 지원과 가르침 때문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저를 실험실까지 찾아와 하나하나 친절히 가르쳐 주신 교수님의 열정은 아직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또한 좋은 논문과 연구 성과는 본인의 노력과 참신한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분석결과와 사용한 장비의 수준 또한 중요시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제가 개발한 나노입자를 만드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기초연 공동지도 교수님의 도움을 얻어 4.7T 고자장 동물 MRI 영상에 응용함으로써 SCI 상위 5% 저널에 두 편의 논문을 연속적으로 투고하는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기업체 또는 연구소에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한 정보와 기회가 다양하게 주어진다는 점입니다. 대학원 입학하자마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서 실험장비와 관련된 크고 작은 기업체를 방문하여 현업에 대한 이해를 늘리고, 취업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입학 후에도 일주일에 한 번씩 기업체 및 대학, 연구소 등에서 초빙된 각 분야 전문가들의 강연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초연과의 공동연구를 진행하면서 대형장비에 대한 이해와 각 분야 전문연구원과 토론을 통해 많은 가르침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GRAST에서 마련하는 만남의 장을 통해 취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이 무엇인지 또 그것을 위해서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 방향을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만남의장 김현민 인터뷰2
zoom in

지금 저는 그 동안의 성과와 노력을 인정받아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의 고자장 동물 MRI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석사과정으로서는 얻기 힘든 소중한 기회를 GRAST와 또 대학원에서 함께 했던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GRAST는 국내외 산업체 및 연구소와 MOU를 체결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많은 교수님들이 노력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회가 찾아와 주기만을 바라고 움직이지 않는다면 그 기회를 붙잡을 수 없을 것입니다. 앞으로 저희 대학원에 적극적이고 목표의식이 뛰어난 후배님들이 많이 입학하여 꿈꾸는 목표를 꼭 이룰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