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GRAST인 Life

" 자신간의 원천!

GRAST !"

"자신감의 원천! GRAST"

자신감의원천 김인혜인터뷰01
zoom in

GRAST 박사과정 2015학번 김인혜입니다. 석사 과정을 GRAST에서 마치고, 동대학원 박사과정 2년차에 접어든 현재, 제가 그 동안 느꼈던 GRAST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GRAST는 전문 지식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융합이란 다학제간의 교류뿐만 아니라 GRAST의 장점이자, 전문 분야인 최신식의 첨단 장비에서부터 실험의 필수적인 장비에 이르는 다양한 기기의 활용이라고 생각합니다. GRAST는 각 분야의 최고 수준의 교수진과 높은 전문성이 요구되면서도 기초연구의 발전에 필수적인 최첨단 연구장비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연구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 습득을 통한 학문적 융합과 응용 더 나아가 실습교육을 통한 여러 연구장비의 사용으로 연구에 대한 폭넓은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매 학기마다 있는 초청연사 세미나를 통해 학교, 기업체 및 국가 연구기관 등 국내∙외 다양한 분야 전문가의 강연을 들을 수 있고, 이를 통해 본인의 전공 연구분야 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시야를 확장시킬 수 있기에, 새로운 융합의 기회를 접할 수 있습니다. GRAST에서 양성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란 다수의 국외 활동을 통한 넓은 학문적 식견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GRAST가 내세우는 연구장비 전문인력의 양성이 단순히 장비를 활용한 분석 전문 인력에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의미합니다.

저는 지난 석∙박사 기간 동안 첨단분석장비 중의 하나인 투과전자현미경(TEM) 관련 일본연수를 통해 TEM 운용 기술 습득과 그 능력을 인정받았고, 프랑스, 미국에서 각 각 주최한 European Materials Research Society 그리고 American Chemical Society 학회에서 포스터 발표를 하여 제 연구에 대해 소개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국제학회에서 구두 발표를 하여 “최우수상”을 받는 기쁨 뿐만 아니라 “자신감”도 얻었습니다. 이렇듯, GRAST는 해외 연수, 국내∙외 학회 참석,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초청 세미나 그리고 융합 연구 등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본인의 적극적인 태도와 의지만 있다면, 수많은 기회를 잡아 그에 따른 능력 개발과 성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런 기회는 GRAST 학생 모두에게 주어질 수 있지만, 그 기회를 잡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은 각자의 노력에 달려있습니다.